우리는 선택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이 선택을 진정 우리의 순수 의지로 하는 것일까? 혹은 우리가 알고 있는 최선의 진리들의 총합으로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일까? 하는 의문은 든다.
아이들을 데리고 편의점에 갔을 때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도대체 그 조악한 장난감을 어디서 들고 오는지. 하지만 그 진열 위치를 알고 나면 그리 놀랍지는 않다. 당연히 성인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그러나 2살 아이에게는 너무도 잘 보이는 바로 그 위치에 적확히 있다. 그저 장사 전문가들의 상술이 놀라울 따름이다. 물론 그것은 그들이 매장의 설계자였기에 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어느 직종에서 각자의 아이템을 팔기 위해 설계를 한다. 어떻게 하면 고객들의 눈에 띨지 또 그것이 어떤 방식을 통해 구매까지 이루어질지 연구한다. 하지만 우리는 가장 중요한 가정에서의 설계는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어 보인다. 우리가 가정을 설계한다면 보통 집안의 인테리어를 생각한다. 물론 인테리어도 중요하다. 하지만 오히려 이것보다는 시간의 설계가 더 중요하다. 시간이야 말로 아주 공통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테리어는 나중일 것이다. 예를 들어 결혼을 했다 치자. 부인과 남편이 서로 다른 시간 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아주 예쁜 침실에서 아내가 잘 때 남편은 게임을 하고, 남편이 식사를 할 때 부인은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사이의 일에서 가장 먼저 시간 약속부터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학습에 있어서도 비슷하다. 학습을 유발하기 위해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으레 공부방 인테리어를 꼽는다. 물론 이것도 중요할 것이다. 학습 환경을 위해 학생 신체에 맞는 책상도 의자도 중요하다. 편안하지는 않더라고 불편한 책걸상으로 오래 공부를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 책걸상이 그 정도는 아니다. 학교 책걸상 수준에서는 아주 저렴한 가격에도 얼마든지 효율적인 공부방을 만들 수 있다. 또 공부방 역시 한 방에서 아버지는 술 마시고, 어머니 드라마 보고, 동생은 울어대는 집안만 아니라면, 설사 자신만의 공부방이 없더라도 거실 등을 활용해 얼마든지 공부방 대체 공간을 만들 수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그것도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시간 말이다. 예를 들어 어떤 가족이 이른 저녁을 먹고 7시부터 11시 까지는 모두가 공부하는 (여기서 공부는 딱히 책을 보는 것에 국한 하는 것은 아니다.) 분위기에서 아이가 양육되었다고 생각해 보자. 그 시간에 핸드폰은 모두 한 곳에 모아두고, 각자의 생산적인 일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가 있다고 가정해 보는 것이다. 그 아이가 공부를 잘 확률이 높겠는가? 아니면 그 반대일까? 확률의 느낌은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대로이다. 이런 이유로 실제 부모들이 공부하는 시기에 태어난 아이들은 대게 공부를 잘한다. 주로는 부모가 박사 학위 취득을 위하여 공부하는 시기가 대다수이지만, 그래도 부모들이 각자의 자격증 공부라도 꾸준히 하는 집은 이 와 비슷한 효과가 난다.
가정에서 학습의 넛지를 만들기 위하여 굉장히 많은 돈을 들여서 공부방 인테리어를 한다. 진짜 막 완성되고 나면 당장 공부를 하고 싶을 정도로 예쁘고 그 동선 역시 과학적이다. 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오래 갈지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다.
시간의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로 백번 가르치는 것은 소용이 없다. 그것이 당연하도록 알리는 유일한 방법은 그 아이의 우주가 모두 그렇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의 우주는 가정이다. 끝으로 유의해야 할 것은 이것이 아이의 잠재력을 헤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계속 아이에게 핸드폰을 주어도 무방할 것이다. 어차피 어떤 것도 정답은 아니기 때문이다.
'교육 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고 돌아 제자리도 아니다, 그저 계속 돌기만 한다. (0) | 2023.05.20 |
---|---|
「스승과 제자의 사이의 차이는 단 하나다」 (0) | 2023.04.04 |
부모가 무엇에 집중하는 지가 아이들의 미래를 바꾼다. (0) | 2023.03.27 |
「죽은 시인의 사회」누구나 몰려가는 줄에 설 필요는 없다. (0) | 2023.03.12 |
「아처」 가르치는 건 어렵지 않아. (0) | 2023.02.28 |